4D 스튜디오
주요 실습내용
- 디자인 발상단계에서 아이디어를 정확히 3D 모델링 표현 기술
- 디자인 제시단계에서 가상 시뮬레이션 표현 기술
-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데이터간의 통합적인 간섭 디자인기술
- 혁신적인 디자인 대안 제시 및 구체화 과정을 통한 공모전 출품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미디어 프로그래밍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1/1 | |
3D 그래픽응용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웹퍼블리싱 기초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인터렉티프웹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제품시뮬레이션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3/1 | |
VR컨텐츠디자인기초 A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3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51대
- 컴퓨터용 책상 25개
- 플로터 -1대, 컬러레이져프린터(A3) -1대
- 강화유리칠판
기술지원 가능분야
- 3D 모델링 디자인 지원
- 3D 렌더링 디자인 지원
- VR 시뮬레이션 지원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이문환
CAD 스튜디오
주요 실습내용
- 제품디자인의 기본조형 요소를 이해하고 응용을 통한 새로운 조형 창출
- 프로젝트 테마를 중심으로 문제요소 분석에 따른 디자인 컨셉 설정과 디자인 구체화
- 미래 제품에 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혁신적 디자인 대안을 제시
- 산업기기의 종류별 특성 및 문제요소를 이해하고 각 프로세스 별 표현 기술과 실무 능력 배양
- 시장조사 단계부터 디자인 컨셉 단계에 걸쳐 제품사용자, 사용환경을 통계적으로 분석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요소설계와 3D 프린팅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GUI요소 디자인A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기구설계응용 B | 산업디자인공학 | 3/1 | |
모바일디자인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3/1 | |
모션그래픽 응용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4/1 | |
UI시스템 디자인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4/1 | |
제품영상편집 디자인 | 산업디자인공학 | 4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41대
- 컴퓨터용 책상 43개
- 플로터 -1대, 컬러레이져프린터(A3) -1대
- White Borad (2400x1200x600mm)
기술지원 가능분야
- 3D 모델링 디자인 지원
- 3D 렌더링 디자인 지원
- VR 시뮬레이션 지원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권오재
스마트디자인스튜디오
주요 실습내용
- 기존의 사고 패턴을 해체시키고 창조적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개발법 습득
- 인간, 제품, 환경요소 상호간의 신체적, 생리적, 심리적, 환경적 문제 요인 분석
- 재료에 대한 특성의 이해와 가공방법 및 공정의 체험, 효과적인 표면처리방법의 응용
- 디자인 프로세스에 의하여 진행되는 전공교과목 실습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2D 모델링 기초 A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1/1 | |
3D 모델링 기초 B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편집디자인 B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기구설계응용 A | 산업디자인공학 | 3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21대
- 전자교탁, 빔, 스크린, White Borad
- 회의테이블 3 sets
- 칼라레이져프린터 (A3) 1대
기술지원 가능분야
- 기업의 총체적 아이덴티티 가치 향상 방안
- 디자인과 재료의 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
- 기술, 제품, 소비자 트렌드 분석 및 향후 전략 방안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김억
디지털디자인 스튜디오
주요 실습내용
-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, 환경요소 등에 대한 복합적인 문제요소 분석 방법의 이해
-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디자인 평가와 직관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활용
- 신기술 동향 파악을 바탕으로 디자인 트렌드를 리딩(Leading)할 수 있는 아이디어 도출
- 새로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근 미래 제품의 컨셉 가능성 제시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2D 그래픽 기초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1/1 | |
2D 그래픽 기초 B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1/1 | |
편집디자인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GUI요소 디자인 B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편집디자인 A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VR컨텐츠디자인 기초 B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3/1 | |
제품영상편집디자인 | 산업디자인공학 | 4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37대
- 컴퓨터용 책상 42개
- White Board(2400 x 1200 x 600mm )
- 플로터 -1대, 컬러레이져프린터(A3) -1대
기술지원 가능분야
- 3D 모델링 디자인 지원
- 3D 렌더링 디자인 지원
- VR 시뮬레이션 지원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홍성수
프로젝트룸
주요 실습내용
- 색채의 기능과 효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색채 적용, 개발 방법 연구
- 기초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의 특징을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따른 전개과정 습득
- 제품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고 구체화하기 위한 시각화 실습
- 제품의 형태와 구조, 재질, 기능 등에 따른 다양한 표현 테크닉 습득
- 연구 대상 제품에 관한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디자인 개발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제품디자인기초 A, B, C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사진영상기법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인터페이스 디자인 A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3/1 | |
퍼블릭디자인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4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8대
- 전자교탁, 빔, 스크린, White Borad
- 실습대(OA용, 1800x1200x800mm) 12sets
기술지원 가능분야
-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기법으로 제품디자인 개발
- 디자인과 재료의 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
- 기술,제품,소비자 트렌드 분석 및 향후 전략 방안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장영주
미디어디자인 스튜디오
주요 실습내용
- 기초 2D 그래픽 프로그램 활용,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 능력배양
- 디지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학습 및 디자인 기술 개발
- 3D 시뮬레이션기법을 활용한 디자인 아이디어 개발
- 3D 그래픽, 설계 전문 프로그램 숙련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2D CAD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1/1 | |
3D 콘텐츠모델링 응용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2/1 | |
3D 모델링 기초 A,C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3D CAD 기초 A | 산업디자인공학 | 3/1 | |
웹어플리케이션 구현응용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4/1 | |
지능형로봇디자인 | 산업디자인공학 | 4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41대
- 3D Graphic S/W (Rhino,Solidworks,NX)
- 2D Graphic S/W (Illustrator, Photoshop)
- 도면제작용 S/W (AutoCAD)
기술지원 가능분야
- 디지털 그래픽 툴을 활용한 Design Concept 개발
- 2D 렌더링 프레젠테이션 및 제작 지원
- 3D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제품 디자인 개발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김한종
멀티디자인룸
주요 실습내용
- 산업디자인의 역사적 사실, 흐름의 학습을 통한 미래디자인의 나아갈 방향 설계
- 평면 및 입체 조형의 기본요소를 이해하고 응용을 통한 조형의 가능성 창조
- 기존의 사고 패턴을 해체시키고 창조적으로 구체화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 개발법 습득
- 인간, 제품, 환경요소 상호간의 신체적, 생리적, 심리적, 환경적 문제 요인 분석
- 재료에 대한 특성의 이해와 가공방법 및 공정의 체험, 효과적인 표면처리방법의 응용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드로잉 기초 B | 산업디자인공학 | 1/1 | |
감성디자인 비즈니스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2/1 | |
제품디자인실무 A, B | 산업디자인공학 | 3/1 | |
인지심리 및 인간공학 A | 산업디자인공학 | 3/1 | |
인터페이스 디자인 B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3/1 | |
디지털 마케팅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4/1 |
주요 보유장비
- 개인용 PC 9대
- 전자교탁, 빔, 스크린, White Borad
- 실습대(OA용, 1800x1200x800mm) 12 sets
기술지원 가능분야
- 기업의 총체적 아이덴티티 가치 향상 방안
- 디자인과 재료의 혁신을 통한 신제품 개발
- 기술, 제품, 소비자 트렌드 분석 및 향후 전략 방안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조남주
디자인워크숍
주요 실습내용
- 제품 모형 공작툴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실습기기 전문교육
- 창조적 아이디어 발상을 돕는 입체조형 제작 실습
- 재료에 대한 특성의 이해와 가공방법 및 공정의 체험
- 효과적인 표면처리방법의 응용을 통한 모형 제작
- 제품디자인 졸업작품 제작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캡스톤 디자인 1, 2 | 산업디자인공학 | 4/1 | |
캡스톤 디자인 1, 2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4/1 |
주요 보유장비
- 3D Printer 2대(산도리코/uPrint/Carima)
- 레이저 절단기 1대
- 3D 스캐너 6대
- 탁상형 드릴 1대
기술지원 가능분야
- 아이디어 스케치를 토대로 한 Soft Model 제작
- 완성도 높은 Hard Model 제작
- Working Model 제작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한민섭
선행디자인룸
주요 실습내용
- 학부생 영상촬영 관련 디자인 실습교육 전용 실습실
- 디자인 창의성과 아이디어 창출 기법을 통한 창의적 문제 해결 기법 습득
- 효과적인 사진 촬영 기법과 포토샵 기능을 활용한 사진 기법 습득
해당 실습교과목
교과목명 | 해당학과 | 학년/학기 | 요일/교시 |
---|---|---|---|
드로잉기초 A, C | 산업디자인공학 | 1/1 | |
드로잉기초 A, B | 미디어디자인공학 | 1/1 |
주요 보유장비
- 실습책상 8개
- 개인용 의자 37개
- White Board, 스크린, 빔
기술지원 가능분야
- 여러방향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향상
- 숙련된 기술과 이론을 통한 사진 기법 향상
담당 교수
-
정 : 김억
-
부 : 구기설